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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투고규정
논문 투고 규정
제1조(논문투고 자격)
1. 본 학회지의 논문투고 자격은 투고자 전원 본 학회의 회원으로 한한다.
제2조(투고논문 내용)
1. 투고논문은 국내·외 논문집에 게재되지 않은 것(게재예정, 타기관 심사중 포함)으로 아동중심 교육철학에 기반한 영유아 교육 및 보육 관련 제 분야의 학술논문에 한한다.
제3조(투고마감 및 발간)
1. 본 학회지는 1년에 2회 발간하며 각 호의 투고마감일과 발간일은 다음과 같다.
1호 2호
논문투고 마감일 4월 30일 10월 31일
학회지 발간일 6월 30일 12월 31일
제4조(투고논문 접수)
1.
 회원가입 후, 대표저자가 편집부 메일을 통해 투고논문과 신청서류를 제출한다. 아동중심실천학회 편집부 메일: (child-center@naver.com)
2.
 투고 시 심사료는 다음과 같다.
① 초심의 경우, 논문심사료는 받지 않는다.
② 재심사의 경우, 30,000원을 개별 부담한다.
3.
제출서류
1) 투고논문 원본(한글파일)
2) 투고신청서
3) 저작권이전동의서
4) 연구윤리확약서
5) 논문유사도검사(상세보기)결과서
* 검사결과 유사도 20%이상일 경우 편집위원회에서 투고 거부를 결정할 수 있다
4.
논문접수일은 편집국 메일을 통해 투고논문이 접수된 날짜로 한다.
5.
투고된 원고는 원칙적으로 반환하지 않는다.
6.
접수 확인 후 편집국에서 확인 문자 발송한다.
제5조
투고논문의 원고작성은 본 학회의 ‘논문작성양식’에 따른다. 작성양식에 따르지 않은 투고논문은 접수가 거절될 수 있다.
제6조
모든 저자는 동일한 호에 주저자(제1저자 또는 교신저자)로 1편의 논문만 게재할 수 있다. 단, 동일한 호에 주저자와 공동저자로 각각 기재될 경우, 최대 2편까지 게재 가능하다.
제7조
기관생명윤리위원회(IRB)의 승인 번호가 있는 경우에는 이를 논문투고신청서에 기재한다.
원고제출
투고논문과 관련 서류는 편집부 메일(child-center@naver.com)로 제출하고, 편집간사(전희정 010-5493-4504)에게 문의한다.
논문심사료 및 게재료 입금계좌
하나은행 394-910554-80507(예금주:이유미)
부칙
본 규정은 16권 1호 (2021년 6월 발간)부터 적용한다.)
논문작성 양식 1. 일반 사항
1.1 원고의 내용
논리적 또는 실험저거 연구 성과를 얻은 독창적 내용의 학술연구논문으로 한다.
1.2 원고의 구성
논문 내용은 다음과 같이 구성함을 표준으로 한다.
1)
제목
2)
국문 초록
3)
서론
4)
연구 방법
5)
결과 및 해석
6)
논의 및 결론
7)
참고문헌
8)
영문초록
1.3 원고 작성
한글 HWP file로 작성한다.
1.4 원고 분량
원고 분량은 본문, 도표, 참고문헌을 포함해 A4용지 18쪽 이내(참고문헌 포함)를 원칙으로 한다. 이보다 많을 수 있으나 최대 30쪽을 초과할 수 없다.
1.5 본문의 장, 절, 항
1) 본문의 장, 절, 항은 다음과 같이 표기한다. 장 : ⅠⅡⅢⅣ... 절 : 1, 2, 3 항 : 1) 2) 3) ... →(1) (2) (3) ... → ① ② ③ ... 2) 장 타이틀은 위, 아래 각각 1행씩을 비우고, 절 타이틀은 위만 1행을 띄고, 항 타이틀은 행을 비우지 않는다.
1.6 초록
1)
제시 순서: 국문으로 작성된 논문은 국문초록을 앞에 제시하고 영문초록을 뒤에 제시하며, 영어로 작성된 논문은 영문초록을 앞에 제시하고, 국문초록을 뒤에 제시한다.
2)
초록의 길이: (국문기준) 20줄 이내로 작성한다.
3)
포함내용: 연구목적, 연구방법, 연구결과, 결론 등을 요약하여 작성한다.
4)
주제어: 주제어는 5개 이내로 작성한다.
2. 사용어 및 표기
2.1 사용어
사용어는 국어 또는 영어로 한다.
2.2 사용 문자
1) 한글 사용을 원칙으로 한다. 다만 의미의 혼동 가능성이 있는 경우에 한하여 한자로 표기하거나 ( )속에 원어를 쓴다. 2) 한글의 맞춤법은 한글학회의 「한글맞춤법」(1989) 및 「표준어규정」(1909)에 따른다.
2.3 외래어 표기
1) 외래어는 한글로 표기함을 원칙으로 한다. 2) 외래어의 표기는 외래어표기법(1986) 및 외래어표기용례집(1986)에 따른다. 3) 다음 사항은 원어 그대로 쓴다.
문헌명
약어
한글로 표기하기 난해한 외래어
2.4 그림 및 표
1) 모든 표와 그림에는 일련번호를 붙이되, 표에는 < > 그림에는[ ]과 같은 괄호를 사용한다. 예: < 표1 > [ 그림 2 ] 2) 표의 제목은 상단 좌측에, 그림의 제목은 하단 중간에 표기한다. 3) 표와 그림은 원본을 그대로 복사 인쇄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완벽하게 그려서 제출한다. 4) 표와 그림의 제목이 길어서 두 줄 이상을 차지하는 경우에는 들여쓰기나 내어쓰기를 하지 않고 그대로 표기한다. 3. 참고문헌의 기재 방법
3.1 참고문헌 작성양식
1) 참고문헌은 본문에 인용 또는 언급된 것으로 제한한다. 2) 참고문헌 배열순서
-
동양서(한/중/일), 서양서 순으로 열거한다.
-
동양서는 저자 성명의 가, 나, 다 순으로 열거한다.
-
서양서는 저자 성명의 알파벳 순으로 열거한다.
3) 국문명인 경우
-
단행본 책명, 학회지나 정기간행물명과 권(호)는 신명조의 '진하게'로 한다.
4) 영문명인 경우
-
단행본 책명, 학회지나 정기간행물명과 권(호)수는 이탤릭체로 한다.
-
문논문 제목은 첫 글자만 대문자로 하고, 나머지는 모두 소문자로 표기한다(단행본의 경우도 동일함). 단, 정기간행물명은 각 단어의 첫 글자를 대문자로 표기한다.


1) 학술지
-
연구자명. (발행년). 논문명. 발행단체명, 권(호), 논문수록면수.
예)
김길수(2002). 한국의 보육지원 전달체계 분석. 아동학회지, 12(2), 32-40.
예)
오동근. (2011). 실생활에 적용된 분석 합성식 분류기법의 사례에 관한 심층적 분석.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42(2), 151-170. http://scholar.ndsl.kr/schDet ail.do?cn=JAKO201123457285969
예)
Williams, J. (2008). The victims of crime. Sociology Review, 17(4), 30-32. Retrieved from http://www.philipallan.co.uk/sociologyreview/index.htm
예)
Herman, J. Y., & Clark, A, A. (2015). Parentiong behaviors, marital relationship, and social competence in young children, Children and Health, 25(1), 248-261. doi:10.1047/0278-2015.25.1.24861

3) 단행본
-
저자명 (역할어). (발행년). 표제 (역할을 달리한 저자)(판차). 발행지: 발행사.
예)
김길수(2002). 한국의 보육지원. 서울: 교문사. .
예)
한국도서관협회[한도협]. (1993). 도서관정보관리편람. 서울: 동 협회.
예)
Jacs, M. (2001). Discipline and punishment. NY: Vintage Books.

4) 편집도서
예)
이지원 편(2002). 아동보육지원과 아동발달. 서울: 아동보육지원연구소.
예)
Jacs, M.(Ed). (2002). Family diversity and school policy. NY: Vintage Books.
예)
Raddy, I. K., & Baldwin, E. M. (2016). Childern and intelligence. In T. Damon, B. A. Bams, & C. ). Leonard (Series Eds.) & N. Berg (Vol. Ed.), Child cognition and emotion (5th ed., Vol. 2, pp. 342-360). Fowerville, NJ: Sunny Books.

5) 편집도서의 일부 저자명, 저자명 (역할어). (발행년). chapter 제목. 편저자, 편저자 (역할어), 표제 (책에서의 chapter 페이지). 발행지: 발행사.
예)
김길수(2002). 한국의 아동보육지원과 자녀양육관의 변화. 이지원 편, 아동보육지원과 아동발달(22-65). 서울: 교문사.
예)
Kart, C. (2002). The coming of age in Chinese society. In M. Jacs (Ed.), Family diversity and school policy (pp. 23-49). NY: Vintage Books.

6) 번역서
예)
Noddings, N. (2008). 행복과 교육[Happiness and education]. 이지헌, 김선, 김희봉, 강정훈(공역). 서울: 학이당.
예)
Hemingway, E. (1959). 누구를 위하여 종은 울리나 (김형일 역). 서울: 동학사. (원서출판 1956).

7) 학위논문
예)
김길수(2002). 한국의 아동보육지원체계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예)
Ward, I. (1998). Sedimentary history of the Pandora wreck and surrounds (Masters dissertation). James Cook University, Townsville, Australia.

8) 신문기사 저자가 없는 경우
예)
아동양육체계망 안전한가? (2005. 10. 18). 조선일보, p. 12.
저자가 있는 경우
예)
강현철(2000. 9. 21). 한국경제구조의 문제점과 전망. 동아일보, pp. A3, A11-A12.

9) 온라인자료
-
자료출처의 명칭/주소와 함께 정보가 인출된 날짜를 표시한다.
예)
육아정책연구소(2016). 아동이 창의성 증진을 위한 양육환경과 뇌발달연구.
http://www.kicce.re.kr/kor/publication/02.jsp에서 2000년 5월 3일 인출.

10) 법령
예)
아동복지법 제 7조. (2017. 7. 26). http://www.law.go.kr/ 법령/아동복지법에서 2017년 9월 20일 인출.
3.2 본문 내 인용문의 작성방법
1) 직접인용 (1) 짧은 인용문은(두세 줄 정도만 차지할 정도) 인용부호를 사용하여 본문의 일부처럼 취급한다. 인용할 필요가 없는 부분이 인용의 중간에 끼어있다면 생략 부호를 사용하여 생략하는 부호를 사용하여 지적해주어야 한다. (2) 긴 인용문은 본문보다 좌우로 3자 들어가는 문단으로 구성하여 시작하되, 생략 부호는 생략하지만 각 주는 반드시 달아야 하며 줄 간격이 없어야 하고, 시작과 끝은 한 줄씩 비워둔다. (3) 본문에 인용한 문헌의 저자, 발행연도, 해당 면의 쪽수를 제시하고 참고문헌에 기재해야 한다.
2) 간접인용 (1) 1-2인 저자인 경우
괄호 안에 제시 분문 속에 참조
논문 (이영희, 김철수, 2000) 이영희와 김철수는(2000)
(Huston & Crouter, 1986) Huston과 Crouter(1986)는...
단행본 (최외선, 박인전, 2000) (최외선, 박인전, 2000)
최외선과 박인전(2000)은... Hill 과 Bush(1986)는...

(2) 저자가 3인 이상인 경우 최초 인용시 모든 저자를 나열하고, 두 번째 인용부터는 제1저자 중심으로 기록한다.
첫 번째 인용
괄호 안에 제시 분문 속에 참조
논문 (박인전, 이영희, 김철수, 2000) 박인전, 이영희 그리고 김철수(2000)는...
(Clark, Anderson, & Wills, 2003) Clark, Anderson 그리고 Wills(2003)는...
단행본 (이영숙, 박경란, 전귀연, 2000) 이영숙, 박경란 그리고 전귀연(2000)은...
(Demo, Allen, & Fine, 2000) Demo, Allen 그리고 Fine(2000)은...
두 번째 이후 인용
괄호 안에 제시 분문 속에 참조
논문 (박인전 등, 2000) 박인전 등(2000)는...
(Clark et al., 2003) Clark 등(2003)는...
단행본 (이영숙 등, 2000) 이영숙 등(2000)은...
(Demo et al., 2000) Demo 등(2000)은...

(3) 저자가 6인 이상인 경우 첫 번째 인용 시부터 1저자를 중심으로 기록한다. 즉, 첫 번째 저자의 성만 인용하고 "et al."을 붙이고 인용에 대해 연도를 기입한다. 한국인 저자인 경우에는 이름을 기입한다. 그러나 참고문헌 목록에는 첫 6명의 저자명의 머리글자와 성을 기입하고 나머지 저자 들을 et al이라는 말로 대신한다.
(4) 다수의 연구를 동시에 참조하는 경우
-
국내문헌, 동양문헌, 서양문헌 순으로 나열한다.
-
국내문헌은 저자명의 가나다 순으로, 서양문헌은 저자명의 알파벳순으로 열거한다.
-
연구자가 같은 문헌을 두 편 이상 인용할 경우 연도순으로 나열한다.
-
연구자가 같은 문헌을 두 편 이상 인용할 경우 연도순으로 나열한다.
예)
…라고 보고되어 왔다(김수진, 도현심, 2001; 박영애, 최영희, 박인전, 2002; 최형성, 정옥분, 2000; Dumas, Belchman, & Prinz, 1994; Knight, Tein, Shell, & Roosa, 1992).
-
두 개 이상의 다른 저술을 인용할 때는 각각의 사이에 “세미콜론”을 표기한다.

(5) 번역서의 경우
-
원저의 저자명을 적고 번역서의 출판연도를 표기한다.
예)
…김철수 등(2003)은…

(6) 법령
-
법률로 발표된 법률명과 법률 실행연도를 기입한다.
예)
아동복지법 제 7조(2017)에 의하면…

(7) 재인용인 경우
-
원자의 저자명을 쓰고 괄호로 묶어 재인용된 연구의 저자명과 재인용 연구의 출판연도를 제시한다.
-
고문헌에는 재인용 문헌만 제시한다.
예)
Baumrind(1971: 홍길동, 2000에서 재인용)에 따르면…
3.3 각주의 작성방법
1)
각주는 본문에 표기하기 어려운 보충적인 내용이나 설명에 한하여 사용하고, 단순히 자료의 출처나 참고문헌을 밝히는 각주의 사용은 금한다.
2)
각주를 표시하는 위치는 해당 문장이나 용어 말미의 위편에 일련번호를 표시하고, 각주의 내용은 논문 해당 페이지에 제시한다.
3)
인용하는 저서나 저자명이 본문에 나타나는 경우에는 괄호 속에 발행연도 또는 발행연도와 해당 면을 표시하여 출처를 밝힌다.
4)
저자가 3인 이상인 경우에는 최초 인용시 모든 저자를 나열하고, 두 번째 인용부터는 제1저자를 중심으로 기록한다.
5)
재인용인 경우는 원저자와 연도를 표시한 후 재인용한 저자 이름, 발행연도를 기재한다.
6)
두 개 이상의 다른 저술을 인용할 때는 한국인 제1저자 이름의 가나다순, 외국인 제1저자 이름의 알파벳순으로 나열하며 각각의 사이에 “세미콜론”을 표기한다.
4. 투고저자 기재방법
4.1 투고저자 기재방법
1)
논문제목과 연구자의 인적사항(이름, 소속기관 및 학과)은 한글과 영문으로 표기한다. 공동저자가 있는 경우 주저자를 첫 번째 위치에 기재하며, 영문이름은 투고자 각자의 표기 방식대로 하되 위치는 가운데 정렬로 한다.
2)
소속기관 및 학과 표기는 저자가 1-3인의 경우 저자명 아래 각각 줄을 바꿔 표기, 4인 이상의 경우 이어서 표기하고 위치는 가운데 정렬로 한다.
3)
학위논문일 경우. 논문 첫 페이지에 각 주로 ‘본 논문은 석사 혹은 박사 학위 논문 중 일부임’을 명기하여야 한다. 또한 지도교수를 포함한 학위논문 관련자가 학위논문을 투고할 경우 학위 취득자가 주저자(혹은 제1저자)가 된다.
5. 원고편집 세부양식
5.1 용지설정
용지종류 용지방향 위쪽 아래쪽 왼쪽 오른쪽 머리말 꼬리말 제본
210 X 297 세로 20 55 35 35 13 12 0
5.2 제목 및 도입
글자모양 문단모양
글꼴 크기 장평 자간
제목 신명조 15 95 -3 줄 간격 160, 가운데 정렬
연구자명 중고딕 10 줄 간격 160, 가운데 정렬
소속 신명조 10 줄 간격 160, 각주 형태
국문초록 본문 신명조 9 왼쪽 및 오른쪽 여백 22.7
문단 위 11.3
혼합정렬
주제어 중고딕
(진하게)
8 줄 간격 160, 혼합정렬
5.3 본문
글자모양 문단모양
글꼴 크기 장평 자간
소제목 Ⅰ수준 신명조
(진하게)
13 95 -3 줄 간격 160, 혼합 정렬
Ⅱ수준 신명조
(진하게)
11 줄 간격 160, 혼합 정렬
Ⅲ수준 신명조 10 줄 간격 160, 혼합 정렬
들여쓰기 10
본문내용 신명조 10 줄 간격 160, 혼합 정렬
들여쓰기 10
표 제목 중고딕 9 줄 간격 160, 왼쪽 정렬
표 내용 신명조 9 줄 간격 160, 가운데 정렬
그림 신명조 9 줄 간격 160, 가운데 정렬
수식 신명조 9 줄 간격 160, 혼합 정렬
각주 신명조 9 줄 간격 160, 혼합 정렬
5.4 참고문헌
글자모양 문단모양
글꼴 크기 장평 자간
참고문헌 타이틀
(진하게)
신명조 13 95 -3 줄 간격 160, 가운데 정렬
본문 10 줄 간격 160, 혼합 정렬
5.5 영문초록
글자모양 문단모양
글꼴 크기 장평 자간
영문
초록
영문제목
(진하게)
신명조 15 95 -3 줄 간격 160, 가운데 정렬
영문이름 중고딕 10 줄 간격 160, 가운데 정렬
본문 신명조 9 줄 간격 160, 혼합 정렬
Key Words 신명조 9 줄 간격 160, 혼합 정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