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학회지 > 논문심사규정
논문심사규정
논문 심사 규정
1. 목적
이 규정은 한국방과후아동지도학회논문집(이하 논문집이라 한다)의 투고에 관계되는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2. 편집위원회 역할
편집위원회는 논문집의 편집과 논문 심사에 관한 제반사항을 심의·의결한다.
3. 심사위촉 및 방법
(1)
 논문심사는 관련 전공 분야의 3인이 수행한다.
(2)
 논문게재
① 2인 이상의 “게재가(可)” 판정을 원칙으로 한다. 단, 석사논문은 1인, 박사논문은 2인의 심사를 면제받을 수 있다.
② “수정 후 재심사” 판정은 그 다음 판정의 결과에 따른다.
③ 2인 이상의 “게재 불가” 판정된 논문은 게재되지 않는다.
(3)
 수정 후 게재의 경우, 심사위원이 확인을 요구할 수 있다.
(4)
 심사위원에게 심사위촉을 할 때 투고자의 인적사항은 일체 밝히지 아니한다.
(5)
 심사위원은 비공개로 위촉하며 논문의 질적 향상과 심사홍보를 위하여 심사평과 기타자료를 지상 공개 할 수 있다.
(6)
 투고자가 판정에 불복할 때에는 편집위원회에 서면으로 이의를 제기 할 수 있으며, 편집위원회에서는 이의제기에 따른 특별소청위원회를 구성하여 30일 이내로 투고자에게 검토의견을 통보하도록 한다. 이에 대한 세부내용은 편집위원회의 내규에 따른다.
(7)
 투고된 원고의 심사결과가 “게재 가”로 판정되었다 하더라도 그 후에 표절, 중복 게재 또는 기타의 사유로 “게재 불가”하다고 판단되는 경우에는 심사결과에 상관없이 편집위원회에서 재심을 한다.
4. 평가
심사는 원고내용의 수준과 연구 성과의 공헌도에 대하여 독창성, 명확성, 유용성, 완성도, 신뢰도 등을 평가한다.
5. 판정
논문 심사의 판정은 ‘게재가’, ‘수정 후 게재’, ‘수정 후 재심사’, ‘게재 불가’ 등 4가지로 하며 재심은 2회에 한다.
6. 심사료
논문심사위원에게는 소정의 심사료를 지불한다.
7. 논문심사 진행
(1)
 심사위원은 논문 초심 개시 후 2주 이내에 심사결과를 통보하여야 한다.
(2)
 논문 초심 시에 심사위원이 특별한 사유 없이 2주 이내에 논문심사 결과를 통보하지 않으면 편집위원장은 다른 심사위원을 선정할 수 있다.
(3)
 투고자는 수정통보를 받은 이후 편집위원회가 제시한 날까지 수정본을 제출하여야 한다.
(4)
 심사위원은 투고자로부터 수정본을 받은 후 편집위원회가 제시한 날까지 심사결과를 통보하여야 한다.
(5)
 심사위원이 수정 후 재심사 또는 게재 불가의 판정을 내릴 경우에는 충분한 의견을 기술하여야 한다.
(6)
 심사위원이 게재 불가의 판정을 내린 논문은 모든 심사위원이 심사결과를 공유하며 판정을 변경할 수 있다.